Golang-like Defer in C++
14 Feb 2021한동안 Go와 C++을 오가며 프로그램을 짰는데, Go의 defer
를 C++에 도입하면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터넷을 뒤져서 구현하는 법을 찾았다.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FILE* fp = fopen("hello.txt");
defer{ fclose(fp); };
스마트 포인터가 정석이라고들 하지만 defer 문법이 직관적이라는 생각에 현재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다. 약간의 공부를 하면서 배운 다양한 리소스 해제 방법을 정리해두려고 한다.
- Go Defer
- C++ Smart Pointers
- Pointer Ownership
- Non-memory Resources
- Interfacing with Regular Pointer Code
- C++ Defer
- ScopeGuard
- Syntactic Sugar
- Conclusion
Go Defer
Go는 garbage collected 언어라서 동적할당된 메모리를 해제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파일이나 소켓같은 리소스는 프로그램 로직에 따라 해제해야 한다. 이때 권장되는 방법은 defer
(뒤로 미룬다는 뜻) 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defer는 프로그램이 스코프를 빠져나갈 때 expression을 하나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방식을 쓰면 리소스 할당 코드와 해제 코드가 붙어있어서 리소스를 해제를 빼먹지 않게 된다.
var mu sync.Mutex
var counter int
func increment() {
mu.Lock()
defer mu.Unlock()
counter++
}
C++ Smart Pointers
C++는 개발자가 직접 동적할당된 메모리를 해제해야 하는데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메모리 누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C++11부터 shared_ptr
, unique_ptr
, weak_ptr
이 <memory>
헤더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스마트 포인터에 대한 설명은 인터넷에 많으므로 (1, 2, 3) 여기서는 아주 간략하게 설명한다.
스마트 포인터는 일반 포인터를 감싸는 템플릿 클래스인데, 스마트 포인터 객체가 해제되면 그 안에 갖고있던 일반 포인터를 함께 해제하는 식이다. 보통 스마트 포인터는 스택에 할당하니까 스코프를 나갈때 일반 포인터가 자동으로 해제되는 효과를 얻는다.
class Car {
public:
Car() { printf("ctor "); }
~Car() { printf("dtor "); }
void honk() { printf("honk "); }
};
static void do_honk_car(Car* car) { // regular pointer argument
car->honk();
}
int main() {
std::unique_ptr<Car> c(new Car()); // 'c' wraps 'new Car()'
c->honk(); // Use it like Car* type
do_honk_car(c.get()); // Get the regular pointer
// As c is destroyed,
// the new Car() is automatically destroyed
return 0;
}
// Output: ctor honk honk dtor
Pointer Ownership
또한 스마트 포인터는 리소스의 오너쉽(ownership) 관리도 세밀하게 할 수 있다.
unique_ptr
for singly-owned objects: unique_ptr 객체는 포인터의 오너쉽을 갖고다닌다. unique_ptr을 마지막으로 갖고있는 곳에서 리소스 해제를 담당한다.
unique_ptr<Car> make_car() {
unique_ptr<Car> c(new Car());
return c; // Car is NOT destroyed. Instead std::move()d
}
int main() {
unique_ptr<Car> c = make_car();
c->honk();
return 0; // Car is destroyed
}
shared_ptr
for reference counted / shared-ownership objetcts: shared_ptr은 내부적으로 레퍼런스 카운팅을 한다. copy될때 카운트가 증가하고 destroy될때 카운트가 감소한다. 카운트가 0이 되면 포인터를 해제한다. 구글 가이드라인과 크로미움 가이드라인에서는 오너쉽을 파악하기 어려워지고 성능상 불리한 면이 있으므로 꼭 필요할 때만 쓰라고 권장한다.
class Noti {
public:
void alert(const char* msg) { showMessageBox(msg); }
};
static void long_task(shared_ptr<Noti> noti) {
very_long_task();
noti->alert("Job done");
}
static void hard_task(shared_ptr<Noti> noti) {
if (!very_hard_task()) {
noti->alert("Job failed");
} else {
noti->alert("Job success");
}
}
int main() {
shared_ptr<Noti> noti(new Noti());
long_task(noti);
hard_task(noti);
return 0;
}
Non-memory Resources
스마트 포인터는 C++에 기본으로 제공되고 강력한 기능을 갖췄다. 그런데 흠이 있다면 포인터가 아닌 리소스를 관리하기에 (가능은 하지만) 좀 불편하다는 것이다.
오브젝트의 해제 함수가 delete
나 free()
가 아닌 경우 custome deleter를 지정해서 스마트 포인터의 자동 해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예컨대 stdio.h
의 FILE*
도 여느 C++ 클래스처럼 스택에 할당할 수 있다. 하지만 변수 선언이 상당히 길어져서 읽기가 힘들어진다.
bool write_file(const char* msg) {
// unique_ptr<T, Deleter>
unique_ptr<FILE, decltype(&fclose)> file(fopen("test.txt", "w"), fclose);
if (!file)
return false;
int len = strlen(msg);
int n = fwrite(msg, 1, len, file.get());
return n == len;
}
typedef를 쓰면 어느정도 정리할 수 있긴 하다. 그래도 변수를 선언할 때마다 deleter를 명시적으로 넣어주어야 해서 여전히 중복이 있다.
typedef std::unique_ptr<FILE, decltype(&fclose)> FilePtr;
int main() {
FilePtr file(fopen("test.txt", "w"), fclose);
}
Wrapper class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너무 과한 게 아닌가 싶다.
class File {
public:
File(FILE* fp) : fp_(fp) {}
~File() { fclose(fp_); }
FILE* get() { return fp_; }
private:
FILE* fp_;
};
int main() {
File(fopen("test.txt", "w"));
}
게다가 프로그램에서 쓰는 포인터 타입마다 typedef 또는 wrapper class를 만들어 써야 한다는 점도 번거롭다. OpenSSL 라이브러리를 쓰는 프로그램은 이런 헤더를 만들어 쓰지 않을까.
using EC_KEY_ptr = std::unique_ptr<EC_KEY, decltype(&::EC_KEY_free)>;
using EC_GROUP_ptr = std::unique_ptr<EC_GROUP, decltype(&::EC_GROUP_free)>;
using EC_POINT_ptr = std::unique_ptr<EC_POINT, decltype(&::EC_POINT_free)>;
using DH_ptr = std::unique_ptr<DH, decltype(&::DH_free)>;
using RSA_ptr = std::unique_ptr<RSA, decltype(&::RSA_free)>;
using DSA_ptr = std::unique_ptr<DSA, decltype(&::DSA_free)>;
using EVP_PKEY_ptr = std::unique_ptr<EVP_PKEY, decltype(&::EVP_PKEY_free)>;
using BN_ptr = std::unique_ptr<BIGNUM, decltype(&::BN_free)>;
using FILE_ptr = std::unique_ptr<FILE, decltype(&::fclose)>;
using BIO_MEM_ptr = std::unique_ptr<BIO, decltype(&::BIO_free)>;
using BIO_FILE_ptr = std::unique_ptr<BIO, decltype(&::BIO_free)>;
Interfacing with Regular Pointer Code
스마트 포인터는 operator*
와 operator->
를 구현하여 원 포인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포인터 값이 필요할 땐 get()
메소드를 불러야 한다. C 라이브러리 함수를 많이 사용한다면 굉장히 귀찮아진다. 아래는 OpenSSL로 RSA 키를 생성하는 예제인데, OpenSSL 함수를 부를 때마다 ctx.get()
을 해줘야 한다.
EVP_PKEY_CTX_ptr ctx(EVP_PKEY_CTX_new_id(EVP_PKEY_RSA, NULL),
EVP_PKEY_CTX_free);
if (!ctx ||
!EVP_PKEY_keygen_init(ctx.get()) ||
!EVP_PKEY_CTX_set_rsa_keygen_bits(ctx.get(), 2048) ||
!EVP_PKEY_keygen(ctx.get(), &pkey)) {
return -1;
}
C++ Defer
람다 함수를 잘 사용하면 C++ 에서도 Go의 defer 문법을 따라할 수 있다. 어떻게 하는 지는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일단 된다면 코드가 간단해진다. typedef를 미리 해둘 필요도 없고, get()
을 일일히 부를 필요도 없다. defer{}
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새로운 포인터 타입에 대해 적용하기가 간편하다.
EVP_PKEY_CTX* ctx = EVP_PKEY_CTX_new_id(EVP_PKEY_RSA, NULL);
defer{ EVP_PKEY_CTX_free(ctx); };
EVP_PKEY* pkey = NULL;
if (!ctx ||
!EVP_PKEY_keygen_init(ctx) ||
!EVP_PKEY_CTX_set_rsa_keygen_bits(ctx, 2048) ||
!EVP_PKEY_keygen(ctx, &pkey)) {
return -1;
}
ScopeGuard
ScopeGuard는 2000년에 Dr. Andrei Alexandrescu가 제시한 템플릿 클래스인데 defer의 원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당시에는 람다함수가 없어서 그런지 템플릿에 함수포인터와 인자를 넘기는 식으로 되어있다.
FILE* topSecret = fopen("cia.txt");
ScopeGuard closeIt = MakeGuard(fclose, topSecret);
Dr. Andrei는 std::expected<T,E>
(P0323)을 제안하기도 했다. 2012강연, 2018강연에서 expected와 ScopeGuard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expected에 대한 글도 언젠가 한번 쓸 생각이다.
Syntactic Sugar
C++11 의 람다함수와 매크로, 템플릿을 열심히 사용하면 Go의 문법을 거의 따라할 수 있다.
FILE* topSecret = fopen("cia.txt");
defer{ fclose(topSecret); };
BIO* bio = BIO_new_file("pub.pem", "w")
defer{ BIO_free(bio); };
요약하자면 람다함수를 멤버로 갖는 구조체를 하나 정의하고 소멸자에서 그 함수를 호출하는 식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 Gist에 설명해 두었다.
Conclusion
이럴 땐 스마트 포인터를 쓰는 게 좋다
- Standard C++11 만 사용하고 싶을때
new
로 생성한 객체를 간편하게 관리하고 싶을때- 포인터를 넘기면서 오너쉽(ownership)을 넘기고 싶을 때 - unique_ptr
- 공유 리소스에 레퍼런스 카운팅을 적용하고 싶을 때 - shared_ptr
이럴 땐 defer를 쓰는 게 좋다
- C 라이브러리에 일반 포인터를 넘겨야 할 때
- delete가 아닌 방법으로 리소스를 해제해야 할 때